임금체불 진정서 민원 인터넷 온라인 신청 방법 안내입니다. 고용노동부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민원마당”에서 온라인으로 ”임금체불 진정”을 제기하거나, 사업장 소재지 관할 고용노동관서 고객지원실을 방문하여 사전 상담 후 진정 또는 고소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방법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민원마당 임금체불 진정 신청 방법과 절차에 대한 안내입니다.
※ 만 24세 이하의 근로자는 “청소년 근로권익센터 (https://youthlabor.co.kr/)“를 통해 공인노무사가 상담 진정사건 대리 등 지원합니다.
노동포털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노동포털 로그인 시 인터넷 온라인으로 임금체불 사업주를 피진정인으로 하는 진정신고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노동관청을 찾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언제든지 신고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임금체불 진정서 민원신청 양식 제출 방법 (절차)
1. 노동포털 접속 및 임금체불 진정서 메뉴 클릭
고용노동부 노동포털 홈페이지(https://labor.moel.go.kr/)에 접속해 메인화면의 ‘임금체불 진정서’메뉴를 클릭하세요.
2. 체불임금 진정신고서 작성
노동포털 로그인을 했다면 진정신고서 첫 번째 화면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본인 성명, 주민번호,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 이메일을 입력하고 임금체불 진정서 민원 처리 상환 알림을 고른 뒤 민원처리 결과 전자문서 통지 여부에 동의함을 체크해 주세요.
개인정보 처리 근거 법령은 한번 읽어보시는데. 임금체불 진정서 제출에 그렇게 중요한 내용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개인정보처리 근거 법령 :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52조(고유식별정보의 처리)
- ① 행정기관의 장은 법 제12조의2에 따라 전자민원창구 또는 통합전자민원창구를 통한 민원처리에 관한 사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19조제1호부터 제4호까지의 규정에 따른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의 면허번호 또는 외국인등록번호가 포함된 자료를 처리할 수 있다.
3. 피진정인 (사업주) 정보 입력
다음으로 체불임금 진정 신고서의 피진정인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쉽게 말해 임금을 주지 않은 고용주의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사장이나 회장의 이름과 휴대전화번호, 사업체 구분, 회사명과 회사 주소, 회사 전화번호를 입력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4. 진정내용 입력
다음으로, 진정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임금체불 진정서를 체크한 상태에서 입사일과 퇴직여부 그리고 가장 중요한 체불임금 총액 등 임금체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꼼꼼하게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5. 관할 지방 고용노동관서 및 파일 첨부
마지막으로 임금체불 진정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첨부하면 됩니다. 파일 첨부할 것이 없다면 업로드 안 해도 됩니다. 하지만 담당자가 임금체불 사실을 알 수 있도록 급여명세서 자료나 임금입금 통장의 내역서 (돈 입금이 안된 내용) 등의 자료가 있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첨부파일은 아래와 같은 제약이 있습니다.
- 업로드 허용 가능 확장자 : hwp, doc, pdf, txt, xls, gif, jpg, bmp, zip, jpeg
- 첨부파일 크기는 500MB 이하로 첨부해주세요. (파일은 항목당 1개의 파일만 첨부 가능합니다.)
- 파일명은 한글, 영문, 숫자(20자이내)로 입력해주세요. (파일경로나 이름에 특수문자를 넣지마세요.)
- 첨부파일을 바탕화면으로 복사하신 후 항목별로 압축하여 첨부하여주세요.
(PC에 설치된 보안프로그램 문제로 업로드 오류발생시 조치방법)
작성 내용을 보강할 생각이라면 ‘임시저장’ 버튼을 클릭하고, 다음에 더 입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작성이 다 되었다면 ‘제출’ 버튼을 클릭하면 끝납니다.
임금체불 진정서 처리 기간
임금체불 진정서가 접수되면 처리되는 기간은 25일 입니다. 접수/처리되는 지방고용노동관서에서 25일 이내 결과 통보가 진행 됩니다.
이상입니다.
[더 읽어볼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