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유출자 사고예방시스템은 신분증 분실 등으로 개인정보가 노출된 고객이 금융감독원 또는 금융회사에 개인정보 노출사실 전파 신청 시 금융회사가 관련 정보를 공유하여 노출자 명의 거래 시 통상 이상의 주의를 기울여 명의도용 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이자 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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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안내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은 신분증 등을 분실 또는 개인정보가 인터넷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 노출된 경우 금융회사 등에게 유출사실을 통보하여 해당 금융사에서 유출된 개인정보를 통해 금융거래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달라는 의사표시입니다.
개인이 모든 금융사에 일일이 연락하며 개인정보 유출을 알리기 어렵기 때문에 금감원에서 통합해 금융사에게 실시간 또는 배치를 통해 일괄 통보될 수 있도록 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다만,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은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 금융사에 없는 금융회사의 경우 노출사실 등록 및 해제 정보가 전파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고예방시스템에 연계되지 않은 금융회사는 직접 연락해 개인정보노출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실시간 전파 가능 기관 목록
권역 | 회사명 |
---|---|
은행(19개) | 경남은행 (방문신청 가능) |
광주은행 (방문신청 가능) | |
국민은행 (방문신청 가능) | |
농협은행주식회사 (방문신청 가능) | |
대구은행 (방문신청 가능) | |
부산은행 (방문신청 가능) | |
수협은행 (방문신청 가능) | |
신한은행 (방문신청 가능) | |
우리은행 (방문신청 가능) | |
전북은행 (방문신청 가능) | |
제주은행 (방문신청 가능) | |
주식회사 카카오뱅크 | |
주식회사 케이뱅크 | |
중소기업은행 (방문신청 가능) | |
토스뱅크 주식회사 | |
하나은행 (방문신청 가능) | |
한국산업은행 (방문신청 가능) | |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방문신청 가능) | |
한국씨티은행 (방문신청 가능) | |
금융투자협회(40개) | (주)비엔케이투자증권 |
DB금융투자주식회사 | |
IBK투자증권 | |
KB증권주식회사 | |
NH선물주식회사 | |
NH투자증권 | |
SK증권주식회사 | |
교보증권(주) | |
다올투자증권 주식회사 | |
대신증권주식회사 | |
디에스투자증권 | |
리딩투자증권주식회사 | |
메리츠증권(주) | |
미래에셋증권 주식회사 | |
부국증권주식회사 | |
삼성선물주식회사 | |
삼성증권(주) | |
상상인증권 | |
신영증권주식회사 | |
신한투자증권 주식회사 | |
에스아이증권 주식회사 | |
유안타증권주식회사 | |
유진투자선물주식회사 | |
유진투자증권주식회사 | |
유화증권주식회사 | |
이베스트투자증권(주) | |
주식회사 카카오페이증권 | |
케이알투자증권주식회사 | |
케이프투자증권 | |
코리아에셋투자증권 | |
키움증권(주) | |
하나증권주식회사 | |
하이투자증권(주) | |
한국증권금융 | |
한국투자증권 | |
한국포스증권주식회사 | |
한양증권주식회사 | |
한화투자증권주식회사 | |
현대차증권주식회사 | |
흥국증권주식회사 | |
생명보험사(23개) | DB생명보험주식회사 |
DGB생명보험주식회사 | |
KB생명보험주식회사 | |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주식회사 | |
교보생명보험주식회사 | |
농협생명보험주식회사 | |
동양생명보험주식회사 | |
라이나생명보험주식회사 | |
메트라이프생명보험(주) | |
미래에셋생명보험주식회사 | |
비엔피파리바카디프생명보험주식회사 | |
삼성생명보험주식회사 | |
신한라이프생명보험주식회사 | |
아이비케이연금보험 주식회사 | |
에이비엘생명보험주식회사 | |
에이아이에이생명보험 주식회사 | |
오렌지라이프생명보험 주식회사 | |
처브라이프생명보험주식회사 | |
케이디비생명보험주식회사 | |
푸본현대생명보험주식회사 | |
하나생명보험주식회사 | |
한화생명보험주식회사 | |
흥국생명보험주식회사 | |
손해보험사(16개) | DB손해보험주식회사 |
농협손해보험주식회사 | |
롯데손해보험주식회사 | |
메리츠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 |
삼성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 |
서울보증보험주식회사 | |
신한EZ손해보험주식회사 | |
악사손해보험주식회사 | |
에이스아메리칸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 |
에이아이지손해보험주식회사 | |
엠지손해보험주식회사 | |
주식회사KB손해보험 | |
하나손해보험주식회사 | |
한화손해보험주식회사 | |
현대해상화재보험주식회사 | |
흥국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 |
카드사(8개) | ㈜우리카드 |
㈜케이비국민카드 | |
롯데카드㈜ | |
비씨카드㈜ | |
삼성카드㈜ | |
신한카드㈜ | |
하나카드㈜ | |
현대카드㈜ | |
저축은행 자체전산망(11개) | 대신저축은행 |
디비저축은행 | |
비엔케이저축은행 | |
신한저축은행 | |
애큐온저축은행 | |
에스비아이저축은행 | |
오에스비저축은행 | |
웰컴저축은행 | |
케이비저축은행 | |
푸른상호저축은행 | |
하나저축은행 | |
저축은행중앙회(67개) | CK저축은행 |
HB저축은행 | |
고려저축은행 | |
국제저축은행 | |
금화저축은행 | |
남양저축은행 | |
다올저축은행 | |
대명상호저축은행 | |
대백저축은행 | |
대아상호저축은행 | |
대원상호저축은행 | |
대한저축은행 | |
더블저축은행 | |
더케이저축은행 | |
동양저축은행 | |
동원제일저축은행 | |
드림저축은행 | |
디에이치저축은행 | |
라온저축은행 | |
머스트삼일저축은행 | |
모아저축은행 | |
민국저축은행 | |
바로저축은행 | |
부림저축은행 | |
삼정저축은행 | |
삼호저축은행 | |
상상인저축은행 | |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 |
세람상호저축은행 | |
센트럴저축은행 | |
솔브레인저축은행 | |
스마트저축은행 | |
스카이저축은행 | |
스타저축은행 | |
아산저축은행 | |
아이비케이저축은행 | |
안국저축은행 | |
안양저축은행 | |
에스앤티저축은행 | |
엠에스상호저축은행 | |
영진저축은행 | |
예가람저축은행 | |
오성저축은행 | |
오케이저축은행 | |
오투저축은행 | |
우리금융저축은행 | |
우리저축은행 | |
유니온상호저축은행 | |
유안타저축은행 | |
융창저축은행 | |
인성저축은행 | |
인천저축은행 | |
제이티저축은행 | |
제이티친애저축은행 | |
조은저축은행 | |
조흥저축은행 | |
진주저축은행 | |
참저축은행 | |
청주저축은행 | |
키움예스저축은행 | |
키움저축은행 | |
페퍼저축은행 | |
평택저축은행 | |
한국투자저축은행 | |
한성저축은행 | |
한화저축은행 | |
흥국저축은행 | |
농협중앙회(1개) | 농협중앙회 및 단위조합 (방문신청 가능) |
수협중앙회(1개) | 수협중앙회 및 단위조합 (방문신청 가능) |
산림조합중앙회(1개) | 산림조합중앙회 및 단위조합 |
신협중앙회(1개) | 신협중앙회 및 단위조합 |
자주하는 질문
Q1. 개인정보노출 사고 등록 또는 해제는 인터넷(모바일)을 통한 파인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한가요?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은행에 방문하여 등록 또는 해제가 가능합니다.
※ 등록 및 해제 가능 금융기관
금융감독원,국민은행,신한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한국씨티은행,경남은행,광주은행,대구은행,부산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농협은행,수협은행,중소기업은행,한국산업은행,농업협동조합중앙회,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Q2. 본인인증을 하려고 하는데 명의도용차단 주민번호라고 나옵니다.
본인이 실명인증을 할 수 없도록 차단한 것이므로 나이스아이디(1600-1522)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Q3. 모바일에서 개인정보 입력 후 본인인증 클릭 시 본인인증 절차 화면이 나오지 않아 다음단계 진행이 안됩니다.
사용 중인 앱에서 팝업 차단 설정이 된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해당 앱의 팝업차단 설정을 해제하거나, 다른 인터넷앱(네이버,다음,크롬 등)으로 직접 접속하면 됩니다.
Q4. 본인인증 완료 후 화면이 하얗게 멈춰 있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받은 링크를 통해서 넘어가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며, 인터넷앱(네이버,다음, 크롬 등)을 직접 실행해서 접속하는 경우 해결됩니다.
Q5. 본인인증 완료 후 “세션값이 다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안 넘어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모바일에서 발생하는 오류로 본인인증 완료된 정보를 전달할 때 팝업 페이지와 세션값이 달라져 세션에 담겨져 있는 정보도용 방지 정보가 넘어오지 않아 발생한 문제이며, 사용하던 앱을 닫고 다시 접속해서 시도하면 해결됩니다.
Q6. 휴대폰 본인인증을 하는데 인증번호가 수신되지 않습니다.
등록 또는 해제하려고 하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와 본인인증 대상 휴대전화의 명의가 다르거나, 해당 휴대전화가 발신 또는 수신을 중단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본인인증 번호 발신번호(1600-1522) 번호가 스팸차단된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위의 3가지 모두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는 1600-1522로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본인만 가능)
Q7. 주민등록번호 변경 후 기존에 사고 등록된 과거 주민등록번호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본인인증 시 휴대전화명의를 새로운 주민등록번호로 변경하지 않은 경우는 본인인증이 가능하여 해제가 가능하지만, 명의를 변경한 경우는 본인인증이 불가능하여 가까운 은행 지점을 방문하여 해제할 수 있습니다. (1번 등록 및 해제 가능 금융기관 참조)
Q8. 주민등록번호 변경 후 개인정보노출사고 등록을 해제를 하지 않고 금융기관에 변경을 먼저 처리한 경우 과거 주민등록번호에 대해서 해제를 하더라도 특정 기관에 해제처리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변경된 주민등록번호로 사고등록하고 다시 해제하면 정상 처리됩니다.
Q9. 개인정보노출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하면 어떤 부분을 제한해주는 건가요?
기본적인 기능은 유의사항에 게시된 바와 같이 신규계좌 개설, 신용카드 발급, 휴대전화 단말기 할부 구입 시 보증보험 가입 등이 제한됩니다.
추가적으로 일부 금융기관의 금액에 따른 이체 제한이나 모바일 앱 로그인 차단 등 각 금융회사 정책에 따라 제한 될 수 있어 자세한 내용은 해당 금융기관으로 문의하여야 합니다.
Q10. 해외 거주자인데 국내 통신사의 휴대전화가 없어 휴대전화 본인인증이 불가능하여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아이핀이나 공동인증서로 본인인증이 가능합니다. (단, 공동인증서 인증은 PC에서만 가능)
Q11. 자동차 장기렌트나 구입 시 신용조회가 안된다고 합니다.
렌트 관련 회사는 전파 대상기관이 아닙니다. 다만, 캐피탈사와 연계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먼저 파인에서 개인정보노출사고예방 해제여부를 확인한 후 해당 회사와 연계된 캐피탈 회사를 확인하고, 해당 회사의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12. 개인정보노출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하면 언제부터 제한(해제)이 되나요?
금융회사마다 전파되는 방식이 다르므로, 유의사항에서 “실시간 전파 가능 기관 목록”과 “실시간 전파 불가능 기관 목록” 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최소30초 ~ 최대1시간에 한번 씩 금융기관에 데이터가 전파 되고 있으나 일부 기관의 경우 통신회선상태 등으로 인하여 일정시간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두 목록에 나열되지 않은 금융회사의 경우 노출사실 등록 및 해제 정보가 전파 되지 않습니다.
Q13. 개인정보노출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할 때 입력했던 연락처를 변경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등록내역을 해제하거나 등록할 때 변경이 가능합니다.
Q14. 개명을 하면 해제가 안되나요.?
개명한 정보로 실명인증 및 본인인증이 가능하다면 해제가 가능합니다.
Q15. 실명인증을 한 적이 없는데 실명 인증한 이력이 있다고 합니다.
본인인증 전에는 반드시 실명인증이 선행되므로 본인인증을 했다면 별도의 안내가 없어도 실명인증이 먼저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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