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피해 대처 방법 안내입니다. 보이스피싱은 수법이 날로 교묘해져서 피해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는 범죄입니다.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는 보이스피싱 피해에 대해 대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보이스피싱 송금 피해 대처 방법
보이스피싱 전화 또는 문자를 받고, 피싱 사기범에게 이체, 송금, 개인정보 제공 또는 악성앱이 설치된 경우 입금 금융회사 또는 송금 금융회사 콜센터에 즉시 전화하여 피해 신고 및 계좌지급정지 신청하세요.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에도 신고 가능)
보이스피싱 피해 구제 신청 안내
-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보이스피싱 피해자는 소송 절차 없이 신속하게 피해금액을 반환 받을 수 있도록 금융회사에 지급정지 및 피해 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보이스피싱 피해 구제 절차
- 사기범 계좌에 돈을 이체한 피해자는 경찰서에서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 받고 후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피해구제 신청서’, ‘신분증 사본’ 제출 후 사기 이용 계좌의 지급정지 신청(긴급하거나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전화로 신청 가능)
- 금융회사는 해당 거래내역 확인 후 지급정지 조치 및 통장 명의인(본인)에게 조치 사실 통지
- 채권 소멸 공고 은행이 금융감독원에 채권소명절차 개시 공고를 요청하고, 금융감독원은 채권소멸절차 개시 공고
- 지급정지에 대해 이의가 있는 경우, 통장 명의인은 2개월 안에 금융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민사소송이 개시되거나 이의를 제기하는 경우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채권소멸절차는 종료됨
- 금융감독원은 채권소멸일로부터 14일까지 피해환급금을 산정하여 통지하고, 금융회사는 피해자에게 지급
보이스피싱 지킴이 바로가기
https://www.klog.kr/financial/보이스피싱-지킴이
보이스피싱 개인정보 피해 대처 방법
- 신분증, 계좌번호 등 개인(신용)정보가 유출되거나, 의심스러운 링크에 접속하여 악성 앱을 다운로드한 경우, 아래 절차에 따라 조치
- STEP1. 기존 공동인증서 및 악성 단말기 초기화 또는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 방문 등을 통해 악성 앱 삭제를 한 후, 공동인증서 재발급
- STEP2. 개인정보 노출사실 등록
-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pd.fss.or.kr)’ 접속 → 이용약관, 개인정보제공 등 동의 후 휴대폰 인증을 통한 본인 확인 → 개인정보 노출 사실 등록 및 신규 계좌 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 제한
- STEP3. 계좌 개설 여부 조회
-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www.payinfo.or.kr)’ 접속 → 주민등록번호 입력,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휴대폰 인증을 통한 본인 확인 → ‘내계좌한눈에’에서 본인 명의로 개설된 예금/대출 계좌 상세내역(은행, 계좌번호, 개설일, 잔고 등) 확인 → 명의가 도용된 계좌가 개설되었거나 및 비대면 대출이 실행된 경우, 즉시 해당 금융회사에 피해 사실 신고 및 지급정지 신청
- STEP4. 휴대폰 개설 여부 조회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서비스(www.msafer.or.kr)’ 접속 → 공동인증서/카카오페이 인증을 통한 로그인 →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 본인 명의로 개설된 휴대폰 개통 여부 확인 → 명의가 도용된 휴대폰이 개통된 경우, 즉시 해당 이동통신사 등에 회선 해지 신청 및 명의 도용 신고 → ‘가입제한 서비스‘를 눌러, 본인 명의의 휴대폰 신규 개통 차단
- ③ 가까운 경찰서 또는 사이버 수사대에 방문하여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 후, 지급정지를 신청한 금융회사 영업점에 제출
(지급정지를 신청한 날로부터 3일(영업일 기준)까지)하여 피해금 환급 신청
보이스피싱 신고 연락처
관련기관 | 신고대상 사고범위 | 연락처 |
---|---|---|
경찰정, 해양경찰청 | 보이스피싱 지급정지 신고 | 국번없이 112,122 |
KISA 한국인터넷진흥원 | 피싱 사이트 신고 | 국번없이 118 |
금융감독원 | 피해 상담 및 환급 | 국번없이 1332 |
금융결제원 | 피싱 사고 신고 접수 | 02-531-3138 |
금융보안원 | 금융기관 인터넷 침해 사고 대응 | 02-6919-9138 |
국가사이버안보센터 | 정부, 공공기관 각종 침해 사고 신고 | 국번없이 111 |
사이버안전지킴이 | 인터넷 사기, 해킹, 바이러스 유포 등 | https://www.police.go.kr/www/security/cyber.jsp |
금융사 연락처
금융사 | 연락처 | 금융사 | 연락처 |
---|---|---|---|
IBK기업은행 | 1588-2588 | KB국민은행 | 1588-9999 |
SC제일은행 | 1588-1599 | NH농협은행 | 1588-2100 |
수협중앙회 | 1588-1515 | KDB산업은행 | 1588-1500 |
신한은행 | 1544-8000 | 우리은행 | 1588-5000 |
한국씨티은행 | 1588-7000 | 하나은행 | 1588-1111 |
광주은행 | 1588-3388 | BNK경남은행 | 1588-8585 |
DGB대구은행 | 1588-5050 | BNK부산은행 | 1588-6200 |
제주은행 | 1588-0079 | 전북은행 | 1588-4477 |
MG새마을금고 | 1599-9000 | 신협 | 1566-6000 |
삼성카드 | 1588-8700 | 우체국 | 1588-1900 |
현대카드 | 1577-6000 | 신한카드 | 1644-0128 |
롯데카드 | 1588-8100 | KB 국민카드 | 1588-1688 |
BC카드 | 1588-4000 | 우리카드 | 1588-9955 |
NH농협카드 | 1588-1600 | 하나카드 | 1800-1111 |
시티카드 | 1566-1000 |
이상입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