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바로가기 및 이용 안내입니다.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는 질병관리청 예방접종관리과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국가 필수 예방접종 시행과 예방 접종 실시 기준 및 방법관리,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 및 안전관리를 통해 국민들에게 안전한 접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nip.kdca.go.kr)
즐겨찾기 링크
주요 서비스
자주하는 질문
Q. 회원가입 시 본인인증이 안 되는 경우 어떻게 하나요?
A. 본인인증이 되지 않는 경우는 인증하는 휴대폰이 본인명의의 휴대폰이 아니거나, 통신사에 등록된 정보가 실제 본인정보와 다르게 입력된 경우입니다. 이 경우 통신사에 등록된 본인의 정보를 확인하신 후 본인인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휴대폰 본인인증에 문제가 있는 경우, 한국모바일인증(주) 고객센터(☏1644-1863)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회원가입 후 개명을 한 경우 회원 이름 정보 변경 방법은?
A. 회원 탈퇴 후 재가입해야 합니다.
Q. 보호자 추가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A. 아이정보를 등록한 회원이 로그인하여 [예방접종관리 > 자녀 예방접종 관리 > 아이예방접종내역조회> 수정하기]에서 등록 가능합니다.
※ 예방접종도우미에서 아이정보는 두 개의 아이디에 중복등록이 불가합니다. 다만, 보호자 추가등록 기능을 이용하여 부보호자 지정이 가능하며, 부보호자로 지정된 회원은 본인의 계정에서 아이의 예방접종내역조회 및 예방접종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Q. 아이정보 입력 시 이미 등록된 주민번호라고 나옵니다.
A. 입력한 아이의 주민등록번호가 이미 등록된 주민등록번호라고 나오는 경우, 아이 정보로 회원가입을 하였거나, 다른 보호자가 아이정보를 이미 등록한 경우입니다.
① 아이정보로 회원가입을 한 경우
아이정보로 가입한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회원 탈퇴 → 보호자 아이디로 접속 후 아이등록
② 다른 보호자가 아이정보를 이미 등록한 경우
1. 기존에 아이정보를 등록한 보호자가 등록된 아이정보를 삭제 후 현재 보호자가 아이정보 등록
2. 아이가 등록된 아이디 즉 다른 보호자 아이디로 접속하여 부보호자 지정하면, 접종내역 및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 부보호자 지정 방법은
- [HOME] → [예방접종관리] → [자녀 예방접종 관리] → [아이정보등록] 시 보호자 추가 등록
- [HOME] → [예방접종관리] → [자녀 예방접종 관리] → [아이 예방접종 내역조회] → [수정하기]
예방접종관리과란?
예방접종관리과는 국가 필수 예방접종 시행으로 접종률을 향상시켜 대상 전염병(VPD)을 퇴치하고, 예방 접종 실시 기준 및 방법관리,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 및 안전관리를 통해 국민들에게 정확하고 안전한 접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국민 접종기록을 보존 관리하고자 “예방접종기록 전산등록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관리과의 업무내용
국가 필수 예방접종 시행
- 필수 및 임시 예방접종 시행
- 백신 수급관리 및 백신 개발 지원
- 예방접종률 관리
예방접종 기준 관리
- 예방접종 실시기준 및 방법 관리
- 예방접종 효과 평가
- 예방접종심의위원회 운영
- 관련 교육훈련 및 인력개발 : FMTP(관리자반, 실무자반) 운영
예방접종 대상 전염병 관리
- 홍역 등 전염병 퇴치사업
- B형간염 주산기감염 예방사업
- 인플루엔자 대유행 대비 및 대응
- 기타 예방접종 대상 전염병 관리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관리
- 신고 · 보고 기준 관리
- 예방접종후 이상반응 역학조사
- 예방접종 피해조사 및 피해조사반 운영
- 예방접종 피해 국가보상(예방접종피해보상심의위원회 운영)
예방접종 등록
- 접종기록 등록자료 표준화 및 통계자료 생성
- 병의원 표준등록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등록시스템 개발 및 운영
문의처
전화번호 : 043) 719-8398 ~ 8399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 https://nip.kdca.go.kr
이상입니다.
[더 읽어볼거리]